본문 바로가기

♤LOHAS♤/♤♤생활이야기♤♤

하루 30분 풍욕

풍욕이란 목욕을 하듯 온몸에 바람을 맞는것을 말한다. 이풍욕은 바람에 실린 산소로 면역력을 되살린다고 한다.

'로브리(Loubry)요법' 또는 '대기요법'이라고 하는데, 프랑스 의학자 로브리 박사가 창안하여 일본등을 통해 건너오면서 개량된것이다. 일본에서 유행중인 자연주의 건강법 가운데 '니시 건강법'에 소개된 풍욕이 국내의 자연건강법 연구가들에 의해서 최근 활발히 알려지고 있다. 면역력 증진을 위한 아주 좋은 방법으로 알려진 풍욕의 건강원리에 대해서 보다 자세히 검토해 보자.
공기속에는 산소와 질소를 비롯해 인체에 유익한 요소들이 많이 들어있다. 살아 있다는 것은 호흡으로 들이마신 공기중의 산소로 섭취한 음식물을 태워 에너지를 만들어 활동하는것이다. 우리 몸은 음식물을 통해 얻은 에너지를 다 쓰고 나면 이산화 탄소와 요산, 대변 같은 노폐물을 찌꺼기로 내보낸다.
몸이 건강하다는 것은 이처럼 산소로 음식물을 충분히 연소시켜서 에너지를 만들고, 남은 찌꺼기를 몸 밖으로 모두 내보내는 과정이 잘 이루어지는 상태를 일컫는 것이다. 산소가 부족해서 섭취한 음식물을 모두 태우지 못하면 독성물질이 남게 되고, 음식물 찌꺼기로 만들어진 이산화탄소와 요산,대변같은 노폐물이 몸 안에 남아있게 되면 우리 몸은 건강을 잃게 되어 각종 질환에 시달리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몸의 건강을 지키려면 먼저 인체에 충분히 산소가 공급되어야 한다. 즉, 유산소 체질로 자기의 몸을 만들어 가야하는데, 바람을 온몸으로 맞이하는 풍욕은 피부로 산소를 받아들임으로써 우리 몸을 유산소 체질로 바꾸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풍욕은 피부를 통해 바람을 맞아서 피부를 튼튼하게 하고, 피부의 호흡작용과 감각작용,배설작용, 체온 조절 작용 등을 촉진해 체액을 맑게 해준다. 풍욕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하면 인체의 면역력이 강화되어서 암과 고혈압, 간질환등을 비롯해 난치성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이 식이 요법과 함께 풍욕을 하루 6회 이상 하면 질병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같은 원리에서 임신부가 풍욕을 하면 감기 몸살을 비롯한 잔병치레를 안하게 되므로 태아도 튼튼하게 자라게 된다는것이다.

풍욕하는방법

풍욕은 무조건 바람을 맞는것이 아니다. 자연요법 전문가들이 풍욕을 체계화 시켜놓은 방법이 있는데, 체조와 마사지등을 병행 하는것이다. 보통 아침 저녁 2회정도 하는데, 몸이 특히 아프거나 질환이 있을 경우에는 하루 6회 이상씩 해주면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건강할때도 하루에 2회 이상씩 풍욕을 해주면 각종 질병 예방에 좋다고. 또, 성장기 아이들은 엄마와 함께 놀이를 하는듯 해서 재미있고, 엄마와의 스킨쉽 덕분에 정서발달에도 좋다.
풍욕을 할때 옷을 벗는 시간은 20~120초 정도다. 생후 1개월 까지는 벗는 시간을 880초만 해주면 된다. 생후 1개월 후 부터는 120초까지 해주어도 좋다. 몸을 덮을수 있는 얇은 면 이불을 준비하고 옷을 모두 벗은채로 시작한다. 바람이 소통되는 곳이면 어느곳에서든 할 수있다. 추운겨울에는 충분히 환기를 시킨후 창문을 조금 열어놓은 정도로 공기소통만 되게 한 채로 하면된다.
풍욕을 하는 도중에 시간을 맞춰 이불을 덮었다 벗었다 해야하는데, 몇번만 하면 쉽게 익숙해질 수있다. 민족 생활의학회 등에서 풍욕의 과정을 음악과 함께 녹음한 테이프를 보급하고 있는데 이 테이프를 이용하면 보다 쉽고 편하게 풍욕을 할 수 있다고 한다.
아이가 말귀를 알아들을 정도가 되면 혼자 테이프를 듣고 풍욕을 할 수도 있다고 한다.

1. 창문을 활짝 열고 충분히 환기를 시킨다.
2. 옷을 완전히 벗고 이불을 덮은 채 1분동안 조용히 앉아 쉰다.
3. 1분후 이불을 벗고,20초 동안 머리를 마사지 한다.
4. 다시 이불을 덮고 1분동안 조용히 쉰다.
5. 1분후 이불을 벗고,30초동안 목과 어깨를 마사지한다.
6. 다시 이불을 덮고 1분동안 쉰다.
7 1분후 이불을 벗고 40초동안 허리와 다리를 마사지 한다.
8. 다시 이불을 덮고 1분동안 조용히 쉰다.
9. 1분후 이불을 벗고 50초동안 발을 마사지 한다.
10. 다시 이불을 덮고 1분동안 조용히 쉰다.
11. 1분후 이불을 벗고 60초동안 가슴을 마사지 한다.
12. 다시 이불을 덮고 1분30초동안 쉰다.
13. 1분30초후 이불을 벗고 70초동안 가슴을 마사지 한다.
14. 이불을 덮고 1분 30초동안 조용히 기다린다.
15. 1분 30초 후에 이불을 벗고 80초동안 붕어운동을 한다.
16. 다시 이불을 덮고 1분30초동안 조용히 쉰다.
17.이불을 벗고 이번에는 90초동안 모관운동을 한다.
18. 이불을 덮고 2분동안 조용히 쉰다.
19.2분후 다시 이불을 벗고 100초동안 합장합척 운동을 한다.
20. 다시 이불을 덮고 2분동안 조용히 쉰다.
21. 이불을 벗고 110초동안 등배운동을 한다
22. 다시 이불을 덮고 2분동안 조용히 쉰다
23. 2분후 이불을 벗고 등배운동을 한다.
24. 다시 이불을 덮고 2~3분동안 조용히 쉰다.

풍욕할때 병행하면 좋은 네가지 운동
풍욕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간단한 체조를 병행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이것은 내장기능을 강화하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등 면역력 증진에 좋은 체조라고 할수 있겠다. 어른을 기준으로 기술한것이므로 아기에게 응용할때에는 아기가 할수 있는 자세만 따라한다. 단 너무 어렵게 생각하거나 체조에 얽매이지 말고 놀이를 하듯 따라해보자.

금붕어 운동--장운동을 촉진하고 내장기능을 강화하며 척추교정에 효과적이다. 성인의 경우, 아랫배 살이 빠지는 효과도 있다.
1. 반듯하게 눕는다.
2.두손을 머리 뒤로 깍지 끼고 발끝을 모은다.
3.깍지낀 팔을 방바닥에 편안하게 붙인다.
4. 허리를 중심으로 붕어가 헤엄치듯이 좌우로 가볍게 흔든다.
5.처음에는 천천히, 나중에는 빠르게 한다.

모관운동--제2의 심장이라는 다리에 모여있는 모세혈관을 자극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1.반듯이 눕는다.
2.양다리와 양팔을 천장을 향하여 앞으로 나란히 뻗은후 다리와 팔을 가볍게 떤다. 아기에겐 가볍게 팔을 올려주는 정도로 족하다.
3. 약 20초 흔들고 내려서 쉬었다가 다시 반복한다.

합장합척운동---내장기능을 강화하고 허리를 튼튼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
1.반듯이 눕는다.
2. 1발바닥을 마주 닿게 한다 음 무릎을 벌려 방바닥에 붙인다.
3.손을 기도하는 자세로 가슴앞에 모은다.
4. 하나에 손을 머리위로 다리는 아래로 내리고 둘에 손을 가슴위로 내리고 다리는 몸쪽으로 당긴다. 이때발바닥이 땅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등배운동--내장기능강화 허리를 튼튼하게 하는효과가 있다.
1.발을 어깨 너비마큼 벌려서 무릎을 꿇고 앉는다.
2.손을 무릎위에 얹는다.
3.상체를 좌우로 천천히 흔든다.

최민희(자연건강법 연구가,'황금똥을 누는 아니'저자)